본문 바로가기
ILLUST

클립스튜디오 선 색 바꾸기 방법(팁과 노하우)

by sorcerer 2018. 12. 28.

클립스튜디오 선 색 바꾸기 방법(팁과 노하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선택된 색상을 바꾸는 방법과 일러스트레이션 외곽선 테두리 선 색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선택된 색상을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채색된 부분에 채우기 툴을 붓는 방법도 있지만 비효율적이고 색이 경계를 넘거나 제대로 다 채워지지 않아 지저분해 보이겠지요. 그 방법을 제외하고 깔끔하게 색을 바꾸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1. 선 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


파레트에서 교체할 색상을 선택하거나 이미 완성된 그림에서 스포이트(I)로 교체할 색상으로 전경색을 교체하고 [편집]-[선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을 누릅니다. 

이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며 단축키를 지정함으로써 더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레이어에서든 사용가능하며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 경로는,


[파일]-[단축 키 설정(Ctrl+Shift+Alt+K)]-[설정 영역-메인 메뉴]-[편집 항목에서 <선 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입니다.

메인 메뉴 스크롤바 중간 정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단축키를 Alt+C로 해놓고 있습니다.


1-2. 선 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 응용


선택 펜이나 올가미 선택 툴을 이용해 교체하려는 부분을 선택해 활성화시킵니다. 그 다음, 전경색(그리기색)을 새로운 색으로 선택하고 [선 색을 그리기 색 으로 변경]을 실행합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Alt+C 단축키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선택된 부분만 색상이 바뀝니다. 참고로 선택된 영역(점선) 활성화 해제 단축키는 Ctrl+D입니다.



2-1. 투명 픽셀 잠금과 채우기 메뉴 활용하기

레이어의 투명 픽셀 잠금 기능을 활용해 색상 채우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색상만 교체할거라면 사실 이 방법보다는 위의 [선 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 방법으로 색을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채우기 기능은 [편집]-[채우기]에 위치하며 선택된 레이어 전체를 다른 영역을 무시하고 편집 레이어만 참조해 전경색(그리기색) 단색으로 채우는 기능을 합니다.


단축키는 Alt+Del 혹은 Alt+BackSpace 입니다.


[투명 픽셀 잠금] 기능과 [채우기] 기능을 활용해 위 캐릭터(이하 보리)의 피부 명암을 보라색 계통으로 바꿔보겠습니다.



먼저, 변경할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레이어 창에서 [투명 픽셀 잠금] 키를 눌러 활성화합니다.

변경할 색상(지금은 보라색 계통)을 선택합니다.

[편집]-[채우기]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 채우기 단축키 Alt+Del 혹은 Alt+BackSpace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리의 피부 명암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창백한 좀비같은 느낌이 드네요.


2-2 투명 픽셀 잠금 활용하기 응용

투명 픽셀 잠금 기능을 활용하면 채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 명암 안만 그라데이션을 넣거나 블러, 혹은 다른 색상을 추가해서 깊이감이나 높은 퀄리티의 다른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3. 색조 보정 [색조/채도/명도] 활용하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색조와 채도 명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역시 단축키(Ctrl+U)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4. 외곽선/테두리(선화) 선 색교체하기

테두리 색상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린 일러스트를 보면 인물의 외곽선 경계가 흐릿하거나 그라데이션이 들어간듯 옅어지기도 하는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클튜 마썬 masun33333


흔히 채색에서 사용하는 클리핑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클리핑 마스크를 걸 대상은 선화입니다. 선화 위에 레이어를 올리고 클리핑을 걸어 이 레이어에 채색을 하는 것입니다.


클리핑 마스크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해주세요.

도깨비 그리기 클리핑 마스크 http://sorcerer.tistory.com/8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무테 채색(테두리/외곽선이 없는 채색법)과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할 수있습니다. 테두리를 채색된 부분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저 선화의 색상이 바꾸고 싶을 뿐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선화를 선택하고 [선 색을 그리기 색으로 변경]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역시 단축키 Alt+C를 누르면 순식간에 바꿀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 포스팅이 유용했다면 아래 마음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