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LLUST

귀여운 여자 도깨비 캐릭터 그림그리기 (채색 클리핑 밑색) 클립스튜디오

by sorcerer 2017. 2. 26.

귀여운 여자 도깨비 캐릭터 그림그리기 (채색 클리핑 밑색) 클립스튜디오


도깨비 일러스트 그리기 그 두 번째 포스트로 채색을 해보았습니다.


최대한 귀엽게 그려보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추가로 큰 눈이 반짝거리도록 그려 보기로 했습니다.


딸기같은 도깨비의 이미지를 상상하며 채색했습니다.


썸네일용 저화질 이미지입니다



제작과정


개인적이고 초보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며 혹시라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여자기사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트보다 더 초보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클리핑 마스크


캐릭터의 범위에 대해 채색시 색이 배경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클리핑 마스크를 걸어줍니다.

오브젝트가 있으면 방해가 되므로 레이어창의 눈을 비활성화 해서 가려줍니다.


신규 레스터레이어를 생성해 러프스케치 레이어 아래에 둡니다.

마법봉(자동선택)을 선택하고 [[다른레이어 참조선택]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백을 클릭한 다음 Ctrl+shift+I 키를 눌러 선택범위를 반전시켜 캐릭터만 선택 되도록합니다.

채우기 툴을 선택해 아무 색이나 선택한 다음 캐릭터를 클릭해 색을 입힙니다.

레이어 창의 [신규 레이어 폴더]를 눌러 생성하고 폴더 자체를 클리핑 마스크를 걸어줍니다.

이후 캐릭터의 채색에 사용되는 레이어는 이곳에서 생성해 채색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물의 범위 밖으로는 색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채색의 편의를 위해 범위를 지정했던 파란레이어는 Ctrl+U를 눌러 명도를 100으로 맞춰주고 맨 아래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레이어 순서는 아래 스크린샷의 레이어 작업창 참조)

Ctrl+D를 누르면 선택범위가 해제됩니다.


2. 밑색 깔기 (밑색 넣기)


피부부터 색을 넣어줍니다. 채우기툴(버킷툴)로 피부색을 바로 넣지 않고 눈에 띄는 색상으로 색을 채워줍니다.

희끗하게 하얀 부분이 보입니다. G펜으로 바꿔 꼼꼼히 마저 채색해 흰 부분을 없애줍니다.


여자기사를 채색할 때도 그랬지만 얼굴채색시에는 앞머리를 벗어나도록 이마정도까지 G펜으로 채색해 줍니다.

머리카락 사이로 피부색이 비치는 효과를 줄 때 편리합니다. 저번에는 이렇게 채색만 하고 직접 이 기법을 활용하진 않았는데 요번에 한 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채색이 완료되면 피부색으로 그리기 색을 선택한 다음 Alt+C 키를 눌러 피부색으로 바꿔줍니다. 


머리카락 밑색레이어에서 부드러운 지우개를 선택한 다음 캐릭터의 머리카락 끝 부분을 살살 지워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마치 머리카락 사이로 피부색이 비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도깨비 캐릭터도 이 기법을 사용 안 하기로 했습니다.



밑색 채색이 거의 완성된 상태입니다. 모든 부위마다 레이어를 하나씩 생성해 버킷 툴로 채워줍니다.


3. 명암 넣기


가장 핵심이고 또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밑색 레이어 위에 레스터 레이어를 생성해서 그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를 걸어 채색합니다. 클리핑 마스크는 계속해서 위로 쌓듯이 여러겹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밑색 레이어 한 개에 얼마든지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를 만들어 명암을 넣을 수 있습니다.


피부부터 명암을 넣어갑니다. 그 다음으로 눈, 입, 머리, 복장 순서로 채색했습니다.

보통은 주름이 잡히거나 테두리의 어두운 부분을 짙은 색의 펜으로 칠한 다음 블러로 뭉개주어 표현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번 그림은 애니메이션이나 웹툰 느낌이 나도록 채색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채색하다보니 클리핑 마스크를 적게 사용하게 되더군요.


채색을 하다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선화를 그릴 때는 괜찮아보였는데 채색을 해보니 캐릭터의 미간이 너무 좁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영 어색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선화를 고치기로 했습니다. 이럴 때는 선택범위(M) 툴의 채우기 펜으로 범위를 지정한다음 Ctrl+T를 눌러 사이즈나 위치를 조절해줍니다.

여자기사를 그릴 때도 고쳤었는데 이번에도 수정해야 됐네요. 이래서 선화를 한 번 그릴 때 잘 그려야 되는거겠죠.


대략 이런식으로 레이어를 쌓아서 눈을 채색했습니다.


눈채색이 대략적으로 끝난 모습입니다. 반짝반짝한 느낌을 주려고 했는데 적정선을 잘 모르겠네요. 이후로도 계속 수정을 거치게 됩니다.


제가 가장 어려워하는 머리카락 채색입니다. 가장 오래걸리기도 하죠.


이리저리 헤매다가 결국 여자기사를 그리던 방식을 약간 변형해서 그리기로 했습니다. 단정한 단발머리라 약간 그리기 수월했네요.


맨투맨 티셔츠를 채색중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처럼 간략하게 그리려 했습니다.



선택범위 툴은 이런식으로 활용하면 레이어의 갯수도 줄이고 작업속도도 향상시켜 줍니다.

올가미 툴이나 다른 툴이 있지만 역시 선택 펜이 우월하죠. 선택 펜으로 범위를 지정하고 벗어나면 [선택 지우기]로 범위즐 조절해 줍니다.

범위가 지정되면 어두운 방향에 펜으로 채색한 다음 블러(색혼합) 툴로 뭉개주어 명암을 입힙니다.


손에 살짝 명암으로 포인트를 주고 의상에 명암을 넣었습니다.


이번엔 그라데이션 툴을 활용해 명암을 넣어보겠습니다. 자동선택(마법봉)을 사용해서 범위를 지정했습니다. 추가 선택은 Shift를 누른 상태로 영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어두운 색상을 선택후 아랫방향에서 위로 오르듯 그라데이션을 그어줍니다.



아래는 어둡고 위로갈수록 밝게 그라데이션이 입혀졌습니다.


처음에 제외했던 선물상자를 활성화 시키고 전체 클리핑을 걸어줍니다. 원리는 인물과 비슷합니다. 그렇게 복잡한 물체가 아니면 폴더로 따로 클리핑 마스크를 걸 필요는 없습니다.


그대로 해도 상관없지만 더 선물처럼 보이도록 선물상자 리본을 추가로 그려주었습니다.


별모양은 클립스튜디오의 기본툴로 제공되는 데코레이션(B)에서 별 모양을 선택해 모양을 주었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자동선택 툴+그라데이션 툴로 명암을 넣었습니다.

리본의 직선은 Shift+클릭으로 간단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4. 완성


요번 작품은 다른 버전도 제작해 봤습니다. 그것은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놀람 주의



TITLE: 도깨비와 선물


아래는 얀데레 도깨비 버전입니다.

선물을 도로 가져가서 심기가 불편한 모양입니다.


초보적인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트에 쓰인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sorcerer(블로그 주인)에게 있으며 제작된 캐릭터는 23세 이상임을 알립니다.





댓글